구글 비디오의 기술적인 분석

0

구글비디오에 다운로드서비스가 개시되고, 한국에서 동영상을 제한하는 장치가 해재되었다는 소식을 알려드렸는데요, 이번에는 구글 비디오가 어떤 식으로 작동하는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다소 기술적인 내용도 담겨있기 때문에 모르는 부분은 덧글이나 트랙백을 이용해 주세요.

구글비디오는 구글의 모든 서비스 중 가장 복잡하고, 가장 거대하며, 최고의 성능을 가진 컴퓨팅기술이 필요한 서비스입니다. 게다가 저작권과 저작인접권까지 고려를 해야하기 때문에 다른 업체보다 자금이 많고 기술력이 뛰어난 구글이라 할지라도 성공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비디오 컨텐츠의 유통서비스를 하려면 다음과 같은 기술과 계약이 필요합니다.

1. 저작권 및 저작인접권이 완벽하게 해결된 컨텐츠
2. 스트리밍을 서비스 할 때 동영상이 끊어지지 않은 튼튼한 백본
3. 다운로드 서비스를 할 때 해킹당하지 않도록 하기 위한 DRM
4. 모든 기기에서 동영상을 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동영상 플래이어와 코덱
5. 동영상을 쉽게 검색하고 홍보할 수 있는 장치마련

구글비디오는 전문가들의 악평에도 불구하고 위의 다섯가지 것들을 하나도 빼놓지 않고 구현하고 있습니다. 다만, 그 완성도 면에 있어서는 애플의 컨텐츠 스토어에는 크게 미치지 못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MS가 주도하는 플래이즈 포 슈어라는 프로그램보다는 발빠른 행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저작권 및 저작인접권이 완벽하게 해결된 컨텐츠

저작권관련 권리들(이하 저작권이라 함)은 웹서비스에서는 해결하기가 거의 불가능합니다. 국가마다 차이가 있고, 컨텐츠에 걸려있는 권리자가 워낙 많기 때문입니다. 음악만 하더라도 현재까지 3부류의 권리들을 해결해야 하며, 영화나 드라마는 방송사나 영화사와도 계약이 되야 하는 등의 쉽지 않은 문제점이 산적합니다.

기본적으로 구글비디오는 컨텐츠를 업로드한 사용자가 해결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런 컨텐츠들이 법적으로 문제점이 있을 때(일반적으로 저작권자 및 인접권자가 DMCA법에 따라서 신고를 하게 됩니다.) 제제를 가하게 됩니다.

스트리밍을 서비스 할 때 동영상이 끊어지지 않은 튼튼한 백본

구글비디오의 스트리밍은 매크로미디어의 플래쉬를 이용합니다. 플래쉬는 현재에도 많은 동영상 사이트들에서 플리젠테이션에서 사용하고 있고, 매우 뛰어난 성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버퍼의 크기를 자유롭게 지정할 수 있으므로, 회선이 좋지 않다고 하더라도 끊길 염려은 그다지 많지 않습니다.

다운로드 서비스를 할 때 해킹당하지 않도록 하기 위한 DRM

“구글 비디오, DivX와 손잡다”에서도 말한 바와 같이 구글비디오의 다운로드에는 DivX4 코덱을 사용합니다. 확장자는 avi지만, 유료의 경우 gvi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다만, 그 둘은 내용은 같고, 확장자만 틀립니다. gvi 포멧의 파일은 DRM 코드가 헤더에 포함되어 있는 것 밖에는 차이가 없습니다. 따라서, 무료 동영상을 다운받았을 경우 gvi포멧의 파일을 avi로 바꾸어도 재생하는 것은 똑같습니다.

모든 기기에서 동영상을 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동영상 플래이어와 코덱

이 기술을 구현하기 위해서 구글은 DivX사와 파트너십을 맺었습니다. DivX사는 처음엔 컴퓨터에서 DVD화질의 동영상을 구현하는 회사였으나 현재에는 가전기기에서 온라인으로 동영상을 유통시키는 솔루션을 개발하는 회사입니다.

구글비디오 플래이어

따라서, 구글비디오의 다운로드서비스에 사용되는 코덱은 DIVX4이며, 자세한 스펙은 아래와 같습니다.

컴퓨터용
비디오
코덱 : DivX4
프레임레이트 : 30.00Fps
Bit rate : 500Kbps
Bits/(Pixel*Frame) : 0.125
오디오
코덱 : MPEG1/2 L3(MP3)
비트레이트 : 128 Kbps
채널 : 2
샘플링레이트 : 44KHz

PSP와 iPod용
비디오
코덱 : MPEG4
프레임레이트 : 29.969 Fps
오디오
코덱 : MPEG-4 AAC LC
비트레이트 : 62 Kbps
샘플링레이트 : 48 KHz

위의 데이터는 높은 화질의 동영상을 기준으로 한 것으로, 그 기준은 바뀔 수도 있습니다.

동영상을 쉽게 검색하고 홍보할 수 있는 장치마련

애플의 아이포드의 경우 컨텐츠 소유주와 독점적인 계약을 맺어서 모든 유통을 애플이 스스로 진행합니다. 하지만, 구글은 시스템만을 만들고 그 시스템에서 자유롭게 컨텐츠를 유통하게 만듭니다.(어떻게 보면 애플과 구글비디오의 관계는 오버추어와 애드센스/에드워즈와의 관계와 비슷합니다.)

동영상을 홍보하는 방법을 현재까지 아래와 같습니다.

구글비디오의 오른쪽 홍보를 위한 링크들

1. 동영상 메타데이터 검색
2. “Send Link”버튼으로 이메일로 홍보하기
3. “Put on site”버튼으로 자신의 사이트에 동영상 삽입하기
4. ” More from this user”버튼으로 같은 사용자가 올린 다른 동영상 리스트 보기

이상으로 구글비디오의 대략적인 시스템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동영상은 웹사이트와는 틀려서 저작권을 완벽하게 해결하지 않으면 수익을 챙길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에드센스나 에드워즈와 같은 프로그램은 구글로서는 위험부담이 매우 높습니다. 따라서, 방송사나 영화사와 독점계약을 하곤 하지만, 과연 구글이 소비자의 컨텐츠를 합법적으로 인터넷에 어떻게 끌어올 수 있을지가 이 서비스의 관건이 됩니다.

About Author

구글 전문 블로그 "팔글-인사이드 구글"을 2003년 부터 운영했으며, 애드센스와 유사한 애드얼라이언스의 기획&개발에 참여한 바 있다. IT 기업들의 생태계에 대해 관심이 많으며, 광고, 디지털 콘텐츠 판매 등 여러가지 실험을 진행하고 있다.

하나의 댓글은 블로그를 풍성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