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의 robots.txt 정책 변경에 즈음한 Google 검색

2

올블의 CEO이신 하늘이 님이 네이버의 robots.txt 정책이 바뀌었다는 사실을 알려주어서 Google로 검색해 본 결과 재미있는 결과를 얻었습니다. 5년여 전의 페이지들이 고스란히 살아있는 것을 알 수 있었는데, 구경 해 봐야겠죠?

네이버의 서비스 중 많은 부분에 robots.txt 정책이 바뀌었는데요, www.naver.com 도메인의 robots.txt파일은 아예 삭제가 되었습니다. 아쉽게도 지식인 데이터는 막아놨지만, 기념으로 Googling을 해 보았습니다.(검색어 – site:www.naver.com)

네이버에서 일부러 그랬는지는 알 수 없지만, 구글링 결과 향수에 젖을 수 있었는데, 다름아닌 과거의 페이지들이 고스란히 살아있었습니다. 게다가 테스트 페이지까지 볼 수 있었군요.

네이버의 과거 홈페이지

위의 캡처는 http://www.naver.com/home 에 접속해서 얻은 화면입니다. 그림조차 깨지지 않은 것을 보면 로맨틱한 개발자가 일부러 남겨놓은 것 같기도 하네요.(캡처 프로그램 – 캡순이 5.0)

약간의 시간을 내서 캡순이 5.0으로 캡처한 그림들을 Picasa2.0을 이용해서 Picasa Web Albums에 올려보았습니다. 많은 그림 올릴때는 매우 편합니다. 긁고 클릭 한번이면 OK.

네이버의 옛모습을 Picasa Web Albums에...

네이버의 내부 분위기가 바뀌고 있다고 하던데 개인적으로는 이런 포스팅을 하게 해 주는 네이버가 좋군요. Google의 네이버 검색결과가 없어질런지는 계속 지켜보도록 하겠습니다. :-p

관련 링크

Picasa Web Albums에 대한 설명
캡순이 5.0 공식 웹사이트 – 애니윈소프트

About Author

구글 전문 블로그 "팔글-인사이드 구글"을 2003년 부터 운영했으며, 애드센스와 유사한 애드얼라이언스의 기획&개발에 참여한 바 있다. IT 기업들의 생태계에 대해 관심이 많으며, 광고, 디지털 콘텐츠 판매 등 여러가지 실험을 진행하고 있다.

2 Comments

  1. 이제 이런 것들도 다른 포탈들에서 따라하게 될까나요? :) 과연 다른 포탈들의 움직임은 어떨지도 기대됩니다. 후훗

  2. 그렇죠. 가장 기대되는 것이 네이버의 지식인과 다음카페인데 그 둘이 풀리면 아마 전면전 양상이 되지 않을까 하네요. 다음이 Google 검색을 쓰고 있으니까, 다음에서 네이버 검색이 될 것이고…
    그런데, 네이버에서 과연 무슨 일이 있었길래 바꾼 것일까요?

하나의 댓글은 블로그를 풍성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