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를 사랑한 구글 가제트(Google Gadget)

5

구글 가제트(Google Gadget)는 야후 위젯과 비슷한 용도로 사용되어, 복잡하지 않은 프로그램을 비교적 쉽게 제작할 수 있기 때문에 수천가지가 개발되어 범용 플랫폼으로 말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런 구글 가제트는 구글 개인화 홈페이지나 구글 테스크톱의 사이드바, 혹은 구글 웹페이지 크리에이터 등의 구글 플랫폼에서만 사용이 가능했는데, 구글은 구글 가제트를 별다른 등록 없이 웹사이트에 쓸 수 있는 코드를 공개했습니다.

구글 가제트는 대부분의 언어로 개발 가능하고, 심지어 자바스크립트로도 제작할 수 있기 때문에 간단한 프로그램이라면 가제트 혹은 위젯(Widget) 플랫폼에서 개발하는 것은 이미 일반화가 되었습니다. 물론 인증 문제가 엄연히 존재하므로 기업에서 사용하기엔 무리가 있지만, 인증이 필요없는 서비스 같은 경우 구글 가제트를 사용하면 편리한 기능을 손쉽게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런 구글 가제트가 웹사이트 어디에나 적용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이미 구글 개인화 페이지에 등록된 가제트만 1200개가 넘고, 그 중에는 퍼즐이나 시계, 캘린더 등도 있기 때문에 템플릿 혹은 스킨을 바꿀 수 있는 구글 블로거나 티스토리에 적용이 가능합니다.

구글 가제트의 옵션 설정 부분, 화면은 스도쿠

디자인을 변경을 위해서 제목과 몇가지 테두리를 제공하며, 크기를 지정해 줄 수 있는 옵션도 기본적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구글 가제트를 웹사이트에 적용하는데 주의할 점은 웹페이지에 strict 모드를 선언해 주면 크기 옵션이 작동되지 않습니다.

<!DOCTYPE HTML PUBLIC “-//W3C//DTD HTML 4.0//EN”
“http://www.w3.org/TR/REC-html40/strict.dtd”>

위의 선언문은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것이지만, 구글 가제트를 사용하기 위해선 선언을 삭제해야 합니다.

웹페이지를 위한 구글 가제트에서 구글 가제트 리스트를 볼 수 있습니다. 이삼구글에서 예시로 만든 웹페이지를 구경해 보세요.

About Author

구글 전문 블로그 "팔글-인사이드 구글"을 2003년 부터 운영했으며, 애드센스와 유사한 애드얼라이언스의 기획&개발에 참여한 바 있다. IT 기업들의 생태계에 대해 관심이 많으며, 광고, 디지털 콘텐츠 판매 등 여러가지 실험을 진행하고 있다.

5 Comments

  1. 더불어 Google Page Creator 에서도 구글 가제트를 바로 사용할 수 있게 오늘 추가되었더군요~

    역시 이삼구글님은 참 빠릅니다~

  2. ㅎㅎ 저도 이거 보고 제 Google Apps For Domain 홈페이지에 위키 가젯 붙이려고 스크립트 복사해갔더니..add gadget 버튼이 있더라는..

  3. 아, 구글 페이지 크리에이터에 원래 가제트 추가가 된 것으로 기억하는데… 찾아봐야겠네요.

  4. Pingback: 구글 가제트 벤처, 돈으로 개발자의 환심을 사라 - 팔글 – 인사이드 구글

하나의 댓글은 블로그를 풍성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