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Google), 웹사이트 옵티마이저 베타 런칭

0

무엇보다 광고에 많은 자원을 할당하고 있는 구글(Google)은, 웹사이트 옵티마이저라는 프로그램을 런칭했고, 그 사실을 애드워즈(Adwords) 블로그에 올렸습니다. 애드워즈는 애드센스(AdSense)와 상대적인 개념으로, 광고주를 위한 관리 서비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 옵티마이저는 어떤 일을 할까요?

우선 웹사이트 옵티마이저에 대해 알기 위해서 몇가지 단어의 뜻을 알아야 합니다.

1. 랜딩페이지(Landing Page)

랜딩페이지는 광고를 클릭했을 때 나오는 페이지를 말합니다. 구글의 입장에서는 광고 문구를 제대로 작성했다 할지라도 랜딩페이지가 잘못되어 수익이 좋지 않을 수도 있다는 사실을 알 것입니다.

구글의 광고 로봇은 그런 사실 때문에 광고주의 랜딩페이지를 추적하곤 합니다.

2. 전환율(conversions)

전환율은 클릭 당 효과가 얼만지 측정할 때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예를 들어서, 광고주가 원하는 것이 회원가입이나 매출 등이라면, 100번 클릭했을 때 몇번의 가입이 있었고, 매출이 있었는지를 알기 위한 수치입니다.

ROI와 틀린 점은 전환율은 매출 총액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몇 건의 매출이 생겼느냐로 측정됩니다. ROI는 투입 대비 수익이니 개념이 틀린 이야기입니다.

웹사이트 옵티마이져, 랜딩페이지 분석툴이다

이 두가지 용어의 뜻을 이해한다면 웹사이트 옵티마이저가 하는 일은 쉽게 이해가 됩니다. 웹사이트 옵티마이저는 컨텐츠를 바꾸었을 때 전환율을 알려주고, 최고로 효과가 좋은 랜딩페이지를 구성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보통 이런 프로세스는 구글 웹로그 분석기(Google Analytics)에서 해야할 일이고, 실제 로그 분석기만으로도 이런 일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로그 분석기로 랜딩페이지를 분석하려면 전문가 정도만 손댈 수 있죠. 웹사이트 옵티마이저는 그런 이유로 조금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해 줍니다.

현재 베타서비스 등록을 받고 있고, 등록자에게 애드워드 계정 번호를 요구합니다. 말하자면, 광고주만 등록할 수 있습니다.

공식 웹사이트에 접근하면, 프리젠테이션과 데모를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영문입니다.

추가.

산뜻한 설명이 로그 분석기 블로그에 포스팅 되었습니다.

Website Optimizer is a free tool that helps AdWords advertisers test different landing pages and determine which one drives the most conversions. A true multivariate testing tool, Website Optmizer allows you to test variations of headlines, promotional copy, and images. The tool allows you to update your site with the winning test combination and continue to experiment.

About Author

구글 전문 블로그 "팔글-인사이드 구글"을 2003년 부터 운영했으며, 애드센스와 유사한 애드얼라이언스의 기획&개발에 참여한 바 있다. IT 기업들의 생태계에 대해 관심이 많으며, 광고, 디지털 콘텐츠 판매 등 여러가지 실험을 진행하고 있다.

하나의 댓글은 블로그를 풍성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