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보다 더 구글같은 검색엔진, 애스크(Ask)

1 minute read

애스크닷컴은 미국에서는 상당한 점유율과 사랑을 받고 있는 검색엔진으로, 예전 이름은 애스크지브스(지브스군에게 물어봐 - askjeeves)였다.

애스크 로고

과거 인수합병 이야기가 나오면 항상 등장하는 회사고 현재 IAC/InterActiveCorp에 인수된 후, 지도, 블로그 검색 등의 서비스들이 속속 추가되고 있다.

그런 애스크닷컴이 최근 유니코드로 서비스를 전환하고 있다. 현재 팔글에서 확인한 바로는 애스크닷컴 영문판에 한글 검색이 가능하고, 일본의 경우 독립 도메인으로의 서비스가 이루어지고 있다. 애스크 재팬은 영문 서비스와는 약간 틀린데, 영문판의 경우 구글과 굉장히 흡사한데 반해, 일본판의 경우 개인화 검색이 약간은 가미된 것으로 보인다.

애스크 제팬 홈페이지

애스크닷컴의 검색 결과는 훌륭하지만, 구글은 최근 웹마스터 툴의 등장으로 웹사이트를 자사 검색엔진에 포함하는 시간이 매우 짦아졌다는데 반해 애스크닷컴의 경우 웹사이트가 검색이 되기 까지 걸리는 시간이 너무 오래걸리는 단점이 있다. 또한, 애스크닷컴은 웹사이트를 검색에 포함되도록 하는 별다른 장치가 없기 때문에 이미 포함된 웹사이트에 링크를 걸어 놓고 짦지 않은 시간을 기다려야 하는 단점도 있다.

놀라운 점은, 애스크닷컴은 사용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으며, 쉽지 않은 서비스들이 지속적으로 추가되고, 글로벌화와 일본에서의 성공적인 런칭을 진행했다는 점이다.

지브스

애스크닷컴은 IAC/InterActiveCorp(나스닥 상장:IACI)에 인수된 후 지브스군을 버리는 가슴아픈 일도 있었다. 한편, 모회사는 블로그라인스, 익사이트, 에비타 등의 회사를 소유하고 있다.

이래저래 놀라움을 주는 애스크닷컴이 구글과의 정면승부에서 어떤 모습을 보일지 기대된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