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리더, 카운터 기능 추가

1 minute read

구글 리더 공식 블로그에서 카운터 기능이 추가되었다고 알려왔다. 이 기능을 이용하면 피드리더와 같은 회사의 서비스에 몇명이 구독했는지를 알 수 있는 기능 추가가 가능하다.

피드리더는 피드 주소를 이용해서 여러가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그 중 가장 많이 쓰이는 기능은 바로 구독자수 알기. 그렇지만, 구독자수를 제대로 알기 위해선 다른 리더들이 구독자수 정보를 피드리더에 제공해야 한다. 따라서, 현재의 피드버너는 구글 데스크탑 구독자수는 체크되지만, 구글 리더와 개인화 홈페이지에 추가된 피드수는 나타내지 못하고 있다.

이 기능을 가능하게 해주는 방법은 이렇다. 구글 리더에서 피드를 읽어올 때, 헤더라는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프로그램끼리의 통신 수단을 이용해서 구독자수를 알려주고, 그것을 다시 피드버너와 같은 서비스에서 읽어서 이용한다.

이 기능을 제대로 제공하지 않으면, 피드버너의 구독자수도 제대로 표시되지 않는다. 실제로 피드버너는 로조(Rojo)라는 특이한 형태의 피드 리더의 카운팅을 제대로 측정하지 못해서, 다음 커뮤니케이션 윤석찬님의 요청으로 수정된 바 있다. 아직까지 피드버너는 로조의 피드 카운팅 데이터를 신뢰하지 않는다.

구글의 카운팅 기능 추가에 대해서, 피드 버너는 공식 블로그에서 감사의 말을 전했고, 오늘 밤 중으로 카운터에 적용된다고 알려왔다.

구글과 피드버너, 이 두 회사는 전통적인 계약에 의한 기능 추가가 아니라, 블로그를 통한 서비스 개선이라는 점에서 보는 이로 하여금 즐거움을 주고 있다.

Update 20070217

피드버너에 통계가 추가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