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비디오 지난 몇달간의 변화
구글 비디오는 구글의 모든 서비스 중 가장 업데이트가 늦게 진행되고 있는 프로젝트입니다. 현재까지 베타서비스 중이지만, 오늘 날짜로 구글 비디오 업로더를 사용하는 유저들에게 단체메일을 보내서 진행상황을 알려주는 친절함을 보이고 있는데 그 내용을 정리합니다.
여러 인터넷 서비스기업이 동영상 검색을 나름대로 구현하고 있습니다. 야후!는 RSS에 추가적인 속성을 추가하고 CCL 라이센스와도 호환이 가능한 MRSS라는 XML 포멧을 만들어서 사용자가 직적 야후! 동영상 검색에 등록하여 검색결과를 보여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국 야후는 개인에게 일정한 공간을 부여하여 다소 폐쇄적인 동영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그것은 구글의 그것과 비슷한 맥락입니다.
구글에서 진행하는 동영상 검색 서비스는 동영상을 무제한으로 구글 서버에 올리고 설명등을 쓰면 작은 조각 영상을 시간별로 자동 캡쳐해서 동영상 검색 결과에 보여줍니다. 동영상을 올리는 사용자는 동영상만 올리고 관련 내용만 간단하게 적으면 되기 때문에 매우 간편합니다.
현재 미국에서만 원활하게 서비스 되고 있지만, 세계적인 서비스를 위한 언어 옵션이라던지, 나라를 지정해서 검색결과에 나오게 하는 등의 옵션들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구글과 야후!가 느린 행보를 보이고 있는 즈음에 구글이 구글 비디오 업로더 사용자들에게 현재까지의 업데이트 내용과 앞으로의 비젼등을 적은 메일을 발송했습니다.
몇달 동안의 야후 비디오 업데이트 리스트
- 플래쉬 기반의 비디오 플래이어
- 첫페이지(Homepage) 리뉴얼
- 표준 사용자 컨트롤이 가능한 더 큰 형식의 재생/시청 화면
- 플래이 화면에서 “More videos”탭으로 연관된 그리고 유명한 비디오 링크들 제공
- 비디오 업로드 사용자들은 친구들에게 비디오 링크를 보냄
- 새로운 비디오 블로그
이런 업데이트 이외에 서비스 약관이 바뀌었다고 합니다. 물론 한글로는 아직 서비스되지 않습니다.
구글이 자사의 홍보를 하는 경우는 그다지 볼 기회가 많지 않았지만, 메일이라서 그런지 이런 문구가 눈에 띄네요.
We encourage you to upload more of your great content as Google Video continues to launch new innovative functionality. The best is yet to come!
최고의 온라인 유통 플랫폼을 구글 비디오에 기대해 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