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드센스에서 절대 하지 말아야 할 다섯가지
2006년 1월 17일자로 웃긴대학에 다섯개의 공지가 연달아 포스팅되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했습니다. 애드센스를 설치한 후 PIN 번호를 받기 전에 부정클릭이 있다는 이유로 일방적으로 해지가 되었다는 다소 억울하고 분한 글들이었는데, 구글 애드센스에서 절대로 하지 말아야 할 것들을 알아보겠습니다.
애드센스는 웹 퍼블리셔(또는 웹사이트 소유주)들이 자신의 컨텐츠를 이용해서 광고수익을 얻을 수 있는 가장 큰 서비스입니다. 미국에는 이런 류의 서비스회사들이 더 있지만, 구글 애드센스가 가장 많은 광고주를 확보하고 있고, 한국에는 제휴마케팅이라는 이름으로 CPA가 중심이 된 회사들이 몇개 존재합니다.
구글 애드센스는 오버추어와는 달리 누구나 계정을 만들 수 있고, 광고를 표시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엄격하게 퍼블리셔들을 관리하고 있고, 약관도 매우 엄격하게 되어 있습니다. 실제로 한국에서도 계정삭제라는 메일을 받은 분도 계시고, 미국에서도 일부 소송이 진행되고 있는 등 퍼블리셔 입장에서 부당하게 보이는 면도 일각 존재합니다.
구글 애드센스는 퍼블리셔의 광고 수익을 극대화하는 것에 신경을 쓰는 것은 확실합니다. 하지만, 이런 서비스의 핵심적인 필요조건은 퍼블리셔의 입장대변이 아니라 광고주의 불필요한 지출을 줄이는데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구글 애드센스는 퍼블리셔가 없어도 돌아가지만, 광고주가 없으면 돌아가지 않습니다.
따라서, 퍼블리셔의 입장에서는 구글 애드센스에 계정을 만들 때 약관을 철저히 읽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 글에선 구글 약관과 지금까지의 경험을 미루어서 해서는 안될 다섯가지를 정리해 봅니다.
절대로 자신의 웹사이트의 광고를 클릭하지 마세요
자신의 광고를 클릭하는 것은 구글 애드센스를 안하겠다는 표시라는 것을 잊지 마세요. 테스트건, 잘 작동되는지 보는 이유에서건, 또는 정말 광고를 보기 위해서건 자신의 웹사이트의 광고를 세네번의 클릭으로도 계정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또한, 자신의 컴퓨터가 아닌 곳에서 구글 애드센스의 관리자모드에 접속하지 마십시오. 구글은 매우 많은 쿠키값을 사용하고 있고, 관리자모드로 접속이 되면 그 컴퓨터는 그 사이트의 주인이 사용하는 컴퓨터로 인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공유기를 설치한 회사에서는 마찬가지로 구글 애드센스 관리자모드에 접속하지 마십시오. 그리고, 공유기 안의 네트웍에 존재하는 어떤 컴퓨터도 웹사이트의 광고를 클릭하게 하지 마십시오. 공유기 안에 존재하는 컴퓨터는 외부에서 같은 IP로 인식을 하게 되고, 구글은 그 컴퓨터들을 하나의 컴퓨터로 인식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의 부정클릭을 검출하는 프로그램은 매우 똑똑하고 진화하고 있음을 상기하세요. 식구들 또는 전회사 직원들에게 광고를 클릭하도록 부탁하는 것도 계정삭제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어떤 이유에서건 자신 혹은 아는 사람에게 클릭을 해달라고 말하지 마세요.
절대로 애드센스 코드를 수동으로 바꾸지 마세요
애드센스는 수동으로 코드를 바꾸는 것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색깔을 바꾸거나 크기를 바꾸는 행위는 애드센스 관리자모드를 이용하세요. 수동으로 검색창을 바꾼다던지 광고코드를 바꾼다면 그 광고가 전혀 나오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경쟁사의 검색창을 달지 마세요
구글 애드센스 약관은 애드센스류의 광고 설치를 금지하고 있고, 검색창도 금지하고 있습니다. 한국에는 애드센스류의 설치형 문맥광고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문제가 없고, 다른 포털사이트들의 검색창 코드만 삽입하지 않으면 됩니다.
구글 애드센스로부터 얻은 정보를 공개하지 마세요
구글 애드센스 약관은 정확한 수익 총액만을 공개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그 이외의 클릭수, CTR, CPM 등의 자료는 공개할 수 없습니다.
애드센스를 컨텐츠가 존재하는 페이지에만 게시하세요
에러페이지나 로그인페이지, 팝업페이지, 감사메세지만 있는 페이지 등에 애드센스 코드를 삽입하지 마세요. 계정 삭제의 원인이 됩니다.
클릭을 유도하는 어떠한 문구도 넣지 마세요
구글 애드센스는 두가지 단어 즉 “스폰서링크”와 “광고”라는 단어만 허용하고 그 이외의 어떠한 단어로 광고창을 묘사하는 행위를 금지하고 있습니다. 클릭을 유도하는 어떤 설명도 하지 마세요.
가장 중요한 것 다섯가지를 나열해 보았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약관을 읽어보시면 아시겠지만, 약관은 매우 엄격하게 되어 있고, 계정삭제가 되었을 경우 어떠한 법적 권리도 보장받지 못한다는 사실을 기억하세요.
즉, 구글 애드센스는 구글을 믿지 못하면 할 수 없는 프로그램입니다.
그 이외에 중요하진 않지만, 구글 약관에 있는 내용들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광고를 이메일로 보내지 말 것
- 불법 컨텐츠 페이지에 삽입하지 말 것
- MP3 비디오 뉴스그룹 이미지결과 페이지에 넣지 말 것
- 프레임 등의 광고를 가리는 창에 넣지 말 것
- 광고를 가리지 말 것
“구글로 돈 버는 다섯가지 방법“에서 설명했듯이 웃긴대학의 트래픽 정도면 구글 애드센스팀에 따로 연락을 하는 방법을 취했어야 했습니다. 저의 경험을 미루어 볼 때 웃긴대학의 검색서버를 대대적으로 확충하고, 구글 애드센스를 삽입한다면 꽤 많은 수익이 생길 것으로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추후의 예정인 “구글 애드센스 수익 극대화하기”에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웃긴대학의 일은 개인적으로 매우 안됐습니다. 하지만, 가입 전에 약관을 꼼꼼히 읽어보지 않은 것은 웃긴대학의 책임이라고 밖에는 볼 수 없습니다. 웃긴대학 공지를 보면 전혀 약관을 읽어보지 않았음을 알 수 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를 적용하시는 분들은 참고하셔서 계정삭제당하는 일이 없도록 하세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