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나이키와 Joga 축구 커뮤니티 런칭
독일 월드컵에 발맞추어 구글은 나이키와 공동으로 축구 동호인들을 위한 커뮤니티 조가를 런칭했습니다. 이 커뮤니티는 orkut엔진을 사용하기 때문에 초대장이 있어야 가입이 가능하고, orkut 회원이라도 별도의 초대장을 받아야 합니다.
Joga는 구글 서비스 중에서도 매우 특이합니다. 기술중심의 회사 구글이 기술을 이용한 마케팅 중심적인 첫번째 서비스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나이키와 커뮤니티를 만든것은 나이키의 브랜드 파워와 컨텐츠, 구글의 마케팅적 서비스의 결합이 잘 어우러졌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Joga에는 구글비디오를 이용한 Joga 방송을 첫페이지에서 보여주고, 구글 계정을 이용해서 접속이 가능하게 되어 있습니다. 물론 도메인도 등록자는 구글입니다.
Joga의 도움말에는 Joga를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Joga란 전세계 축구 팬들이 축구에 대한 열정을 나눌 수 있도록 Google과 Nike에서 만든 온라인 네트워크입니다. 자신만의 프로필을 만들고, 좋아하는 선수에 대해 이야기하며, 최근 시합의 승리 소식을 나눌 수도 있고, 경기와 이벤트를 준비할 수 있는 온라인 모임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Joga의 계정이 활성화되는데로 팔글에서는 다시 일상적인 리뷰를 올리겠지만, 도움말로 추측한 서비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 동영상 업로드 가능 - IE의 ActiveX사용
- 사진과 앨범을 만들 수 있고, 친구에게 보여줄 수 있음
- 프로축구선수들이 만드는 “공식” 커뮤니티의 컨텐츠를 볼 수 있음
- 선수나 팀에 대한 비공식 커뮤니티를 만들 수 있음
- 그 외 독점적인 컨텐츠(기사, 사진, 동영상)에 접근할 수 있음
“Joga bonito” 의 뜻은 포루투갈어로 아름다운 플레이(play beautiful)라고 합니다. 나이키의 공식 웹사이트에도 Joga bonito라는 말을 쓰고 있으며, Joga 방송도 진행되고 있습니다. 나이키 웹사이트(NikeFootball.com)가 컨텐츠를 공급하는데 목적이 있다면, Joga는 나이키의 컨텐츠를 베이스로 구글의 orkut 엔진과 여러가지 서비스에 기반한 커뮤니티를 형성하는데 목적이 있다고 보여집니다.
번외전.
구글의 로고가 흰색으로 바뀐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번 모노색깔의 로고는 전에 소개해드렸던 성 페트릭 기념 로고와 같습니다. 로고 디자이너인 황정목 씨의 활약이 여기저기에서 보이는군요.
via - Micro Persuasion
update 2005-03-30
구글 공식 한국 블로그에서 Joga에 대한 글이 포스팅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