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이 온라인 쇼핑몰을 준비?
국내 언론에 구글베이스의 유럽어 지원을 마치 새로운 서비스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팔글에서 정확한 내용을 소개합니다.
구글은 어떤 서비스를 제공할지 그 기능도 알 수 없는 구글 베이스라는 서비스를 오픈했습니다. 그 서비스는 물건만이 아니라 사용자가 팔고 싶어 하는 어떤 물건이던지 올릴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구글 베이스는 소비자를 위한 플랫폼이라기 보다는 판매자를 위한 플랫폼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구글 베이스는 따라서 일반적인 쇼핑몰이라기 보다는 옥션과 같은 인터넷 상에서 소비자와 판매자를 연결해 주는 일을 하게 됩니다. 지금까지 구글 베이스가 제기능을 하지 못한 이유는 구글의 결제서비스가 뒷받침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구글의 결제서비스는 최근 많은 완성도를 갖추고 있고, 구글 비디오에서 실제로 결제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 부분에서 가장 경쟁력이 있는 회사는 이베이의 자회사 페이팔입니다. 물론, 구글도 자체적인 결제시스템이 구비되어 있습니다. 애드워즈라는 광고 판매사이트에서 결제를 할 수 있으며, 구글 어스도 결제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페이팔같은 경우 이베이와 소비자의 결제가 아니라 판매자와 소비자의 결재 대행이라는 점에서 구글은 그러한 솔루션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구글은 이미 결제 솔루션의 개발은 끝난것으로 보여지고, 여러가지 테스트 중에 있습니다.
유럽에서 진행되고 있는 구글 베이스의 내용은 이렇습니다.
구글 베이스의 유럽 서비스 = 구글 베이스 + 리테일러(판매자)
구글 비디오에서 방송국의 영상을 판매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구글 베이스에서 판매자가 정확한 정보를 전달해서 믿을 수 있는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만들고 싶어 하는 것이 구글입니다.
파이넨셜 타임즈와 구글 유럽의 수장인 Nikesh Arora의 인터뷰를 참고로 하면 구글은 많은 판매자에게 믿을 수 있는 상품 정보를 얻기를 바란다고 합니다.
현재 구글 베이스는 영어 이외에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팔글에서 테스트로 상품을 올렸는데 일주일 후 다음과 같은 메일을 받아볼 수 있었습니다.
…
Unsupported language: It appears that your item is in a language that we currently don’t support. At this time we’re only accepting items posted in English. Please know that we’re working hard to make Google Base available in additional languages soon.
After you’ve made the necessary change(s), please reply to this email so that we may approve your item. If you have any questions, do not hesitate to email us back.
Sincerely,
The Google Team
한글은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구글에서 승인하지 않았다는 메일입니다. 실제로 팔글에서 올린 아이템은 승인되지 않았다는 메세지와 함께 구글 베이스에는 나오지 않습니다.
정말 많은 구글의 서비스가 개발되고 제공되고 있고, 현재에는 상용서비스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한국의 구글 연구소가 어서 빨리 만들어 졌으면 하네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