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과 오버추어에 성인 광고?

3 minute read

구글과 오버추어는 개인 정보를 수집하지만, 그 정보에 나이는 들어가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사용자가 성인인지 아닌지를 판독할 방법이 전혀 없고, 성인 판독은 웹사이트 소유주만이 할 수 있기 때문에 구글과 오버추어는 성인광고가 나오면 안됩니다. 하지만, 예외는 있네요.

1990년대에는 검색창에 성인관련 키워드를 넣을 경우 성인용 웹페이지들을 볼 수 있었지만, 현재에는 필터링 기술로 인해서 좀처럼 성인자료는 찾을 수 없습니다. 광고 또한 마찬가지로 성인 웹사이트일 경우 광고를 할 수 있는 범위가 무척 한정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성인 동영상을 합법적으로 서비스하는 회사라 할지라도 결제나 홍보를 합법적으로 진행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로 알려져 있습니다.

구글과 오버추어의 키워드 광고 쪽에 성인광고를 찾을 수 있었는데 그 키워드는 바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동영상”입니다.

구글 내의 성인광고

네이버 안의 성인광고

첫번째 스크린샷은 구글 웹검색에서 “동영상”으로 검색한 결과이고, 밑의 것은 네이버에서 검색한 결과입니다. 네이버 검색결과의 광고는 오버추어에서 제공하기 때문에 네이버 이외에 다음, 야후 등에서 동시에 나오게 됩니다.

이상한 것은 구글 애드센스로 광고를 진행하고 있는 엠파스의 경우는 성인광고가 나오지 않습니다.

엠파스에 나오지 않는 성인광고

구글의 광고 문안 작성 방법을 보면 다음과 같은 문구를 찾을 수 있습니다.

비가족용 및 성인용 광고

  • 광고는 “가족용”, “비가족용” 또는 “성인용” 등으로 분류됩니다.
  • AdWords 담당자가 광고를 분류한 다음, 일반적으로 구글은 도박이나 노골적인 성 관련 내용 등의 성인용 내용을 포함한 광고가 AdWords 광고의 조건을 만족하는 경우라도 이들 광고를 허용하지 않습니다.

구글 애드워즈는 100% 자동화되어 있다고 알려져 있고, 성인광고나 상표권에 문제가 있는 경우라도 일단 알고리즘에 의해 필터링 됩니다.

오버추어의 서비스 이용 규정에 보면 마찬가지로 비슷한 내용을 찾을 수 있습니다.

혐오 자료와 가족 필터링:

오버추어는 귀하가 인터넷을 브라우즈하거나 또는 본서비스를 사용하실 때 신중하시길 바랍니다. 본서비스에는 혐오적인, 유해한, 속임성 있는 또는 특히 어린이들에게 부적절한 정보가 들어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것들이 우려된다면, 오버추어가 제공하는 성인물 필터링 서비스를 사용할 것을 권합니다. 하지만, 혐오 자료를 확실히 차단하려면 귀하가 필터링 소프트웨어를 구입하여 직접 설치하여 서비스를 통하여 제공되는 컨텐츠를 선별해야 합니다. 어린이 음란물이나 그밖에 불법적인 자료가 들어있는 사이트에 우연히 접속하시면 legal@overture.co.kr에 연락하시면 저희들이 규제기관에 보고할 것입니다.

구글도 성인 필터링 기술인 SafeSearch는 현재까지 영어만 서비스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왜 엠파스에는 성인광고가 나오지 않는 것일까요?

구글의 애드센스에서 필터링을 할 수 있는 방법은 “경쟁 광고 필터” 밖에는 없습니다. 구글 애드센스는 대규모의 고객일 경우 컨설팅을 받는 것이 좋다고 권고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몇몇 블로거에 의해 추론되듯이 구글 애드센스에 사용할 수 있는 특별한 API가 존재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무엇이 진실이던, 구글과 오버추어의 성인광고는 문제의 소지가 있어 보입니다. 구글이 제공하는 SafeSearch의 한글화가 요구되고, 오버추어에서 권고하듯이 네이버나 다음과 같은 대형 웹사이트는 성인 광고의 필터링에 신경을 써야 될 것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