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공식적으로 웹검색 테스트 인정
구글 공식 블로그에서는 4월 24일 자로 구글 웹검색이 테스트 중이라는 사실을 공식적으로 인정하는 글을 포스팅했습니다. 블로거들에 의해서 간간히 소개된 스크린 샷도 모두 공개를 했는데요, 그 내용을 알아봅니다.
구글의 서비스 중 가장 핵심이 되는 것이 바로 웹검색입니다. 웹검색으로 인한 광고 수익이 구글 매출의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고, 웹검색은 여러 경로로 구글이 세계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신뢰를 심어줍니다. 따라서, 구글은 많은 블로거들의 충고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썰렁하리만치 어색한 첫화면을 몇년째 고수하고 있습니다.
이런 구글이 구글 베이스나 개인화 웹검색 서비스의 발전으로 인해 구글 웹검색의 결과를 여러가지 형태로 바꾸는 실험을 하고 있고, 구글은 공식 블로그를 통해 그 내용을 설명했습니다.
구글이 테스트하고 있는 검색 결과 세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검색결과 안의 또다른 검색
위의 검색결과는 블로거들 사이에 가장 많은 논란을 일으킨 바 있습니다. 검색 결과 내부의 또다른 검색박스가 바로 구글 Base에 차용되는 그 형태이기 때문입니다. 구글 Base는 구글이 전자상거래 용으로 만든 서비스로 모든 팔 수 있는 것들(물건만이 아닌 서비스도 해당됩니다.)을 거래할 수 있게 만드는 대단히 큰 프로젝트로 카테고리 별로 검색박스를 제공합니다.
그림에 나오는 검색박스는 직업 검색으로 지역과 직업 형태를 넣게 됩니다. 설명한데로 이 검색박스에서 다시 검색하게 되면 구글 베이스로 넘어가게 됩니다.
2. 검색어와 서비스간의 연관성 바가 보임
한글로 설명하니 조금은 이상한데요, 일단 그림을 보면 이해가 쉽습니다.
우측 검색결과는 같지만, 왼쪽에 나오는 녹색 바는 연관성을 나타냅니다. 개인적으로는 이 바가 무엇을 뜻하는지, 신뢰는 할 수 있는지 알 수 없기 때문에 무시를 하고 있는데, 구글 개인화 검색 부분에서는 계속 테스트를 하고 있습니다.
3. 검색 결과 삭제
검색 결과에서 페이지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물론 로그인 상태에서만 가능합니다. 구글 개인화 웹검색은 로그인 한 후 스위치를 작동시키면 자신이 검색한 검색어나 클릭한 웹사이트 모두를 저장합니다. 그리고, 개인에 따라서 다른 검색결과를 보여주는 테스트도 이미 진행하고 있고, 그 알고리즘은 구글 애드센스에도 적용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이런 일련의 테스트를 하는 이유
구글은 웹검색에 있어서 누가 뭐래도 세계 최고의 점유율과 경쟁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구글은 검색 결과를 더욱 신뢰있게 만들기 위해서 아마도 다른 서비스가 필요하다고 생각할지도 모릅니다. 실제로 지금의 구글 웹검색을 있게 한 페이지랭크 알고리즘은 더이상 효용성이 없습니다. 현재 작동되는 페이지랭크 알고리즘은 단순히 백링크의 갯수로 계산되지 않습니다.
구글의 테스트에는 두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하나는 검색 결과에 완벽을 기하기 위함이고, 다른 하나는 다른 서비스와의 결합(구글 Base나 프루글, 구글 Maps 등)에 대한 사용자의 반응을 알기 위함입니다.
재미있는 사실은 구글 웹검색 알고리즘의 변화가 즉각적으로 구글 애드센스에 적용이 된다는 사실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자세히 다른 글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엄청난 자신감과 속도를 자랑하는 구글의 다른 서비스와는 다르게, 웹검색만은 매우 신중한 자세를 보이고 있는 구글입니다.
via - SEW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