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비디오(Google Video), 국가별 도메인 분할
예상 밖의 저조한 사용을 보이고 있는 구글 비디오(Google Video)가 도메인을 국가별로 분할했습니다. 구글 비디오의 모든 서비스가 미국에서 제공되고 있는데 반해서 국가별 웹사이트는 서비스 중 몇개가 빠졌지만, 완벽하게 도메인이 분리가 됐는데 자세한 사정을 알아봅니다.
구글 비디오의 국가별 도메인 분할은 이미 예정되어 있던 수순입니다. 관리자 모드에서는 두가지 카테고리를 선택해야 하는데, 그 중 하나가 국가입니다. 특이한 것은 동영상에 자막 파일을 넣는 기능을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물론 아직 자막이 따로 나오는 영상은 본 적은 없습니다. 게다가 컴퓨터에서 실행되는 구글 비디오 플래이어는 아직까지 다국어 문자셋을 지원하지 않고 있습니다.(갈 길이 아직 멀다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지원되는 국가는 아래와 같습니다.
- U.S.(video.google.com)
- Canada(video.google.ca)
- Deutschland(video.google.de)
- España(video.google.es)
- France(video.google.fr)
- Italia(video.google.it)
- Nederland(video.google.nl)
- Polska(video.google.pl)
- U.K.(video.google.co.uk)
구글 맵스(Google Maps)와 마찬가지로 북미와 유럽에 우선적인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국가별 서비스와 맞물린 것이 구글 비디오의 국가나 지역별 인기있는 동영상의 랭킹을 제공하는 Movers & Shakers라는 서비스입니다. 이 서비스에는 한국도 들어가있지만, 사용량이 적어서인지 100 이상이 나와야 함에도 불구하고 3개 내지 5개 정도만 나오고 있습니다.
그리고, 북미에 제공되는 영화 예고편이나 무료 동영상들은 타국가에서는 제공되지 않습니다. 아마도 계약 조건 때문인 것으로 판단됩니다.
구글이 아시아 국가와 M&A를 추진하는 것이 언론에는 거의 노출되지 않는것 같습니다만, 구글은 자신의 미국을 위주로 한 서비스들이 타국가 특히 아시아에서 제대로 먹히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 듯 합니다. 구글의 성격상 통일되지 않은 국가별 서비스들을 자사에서 해결하려 들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 아시아 기업과의 제휴는 일본의 휴대폰 서비스가 유일한 것 같으나, 조만간 많은 수의 제휴 발표를 하게 될 것으로 봅니다.
유투브(YouTube)와 닮아가는 구글 비디오의 행보가 재미있네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