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ahoo!, 검열없는 비디오 검색 런칭

2 minute read

항상 느끼는 것이지만, 제로보드의 관리자페이지는 지나칠 정도로 멋있습니다. 이번 사이트빌더를 표방하는 버젼 5는 그 전보다 훨씬 멋있어졌음을 알 수 있습니다. 잡담은 이것으로 끝내고…

웹비지니스의 수익모델은 전에도 언급했듯이 이렇습니다.

  1. B2B or B2C, 즉 사용자(개인이던 법인이던)에게 직접 결제하는 판매모델
  2. 광고, 즉 사용자에게는 무료로 하고 광고로 수익을 내는 모델
  3. 비용절감, CMS나 회사 프로세스를 자동화시켜 비용을 적게 만드는 모델
  4. 인수 합병

제로보드같은 게시판은 남을 위해 제작해 주지 않는 한은 무료입니다. 라이센스 부분을 제거해 주고 수익을 낸 적도 있지만, 그누보드 등의 출현으로 이것도 쉽지 않게 되었습니다.

전통적인 비지니스 모델인 쇼핑몰 플러그인

게시판을 이용해서 수익을 내는 부분이 과거부터 있었습니다. 바로 쇼핑몰 플러그인이 그것입니다.

그누보드는 영카트라는 쇼핑몰 솔루션을 판매하고 25만원 이상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무척 저렴한 가격이라고 할 수 있고, 제로보드도 쇼핑몰로 변신시켜주는 프로그램을 코드를 볼 수 없도록 젠드 인코딩해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게시판의 쇼핑몰 플러그인은 사용자가 손쉽게 쇼핑몰을 제작할 수 있도록 해 주고, 일반적으로 웹디자이너라면 제로보드 정도는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기 때문에 별다른 비용 없이도 몰구축이 가능합니다.

이것은 테터툴즈같은 블로그에도 적용되는 것이지만, 보통 웹디자이너가 블로그를 이용해서 웹사이트를 제작하는 것 보다는 제로보드와 같은 게시판 솔루션으로 제작하는 것으로 판단하건데, 가장 잘 만들어진 쇼핑몰 플러그인이 괜찮은 수익을 낼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특히, 제로보드 5의 경우 모듈화 설계가 되었다고 하니, 쇼핑몰 모듈로 개발될 수 있는 여지도 넒다고 할 수 있습니다.

광고 플러그인

광고를 삽입할 수 있는 플러그인으로 수익을 내는 프로그램이 워드프레스에 존재합니다. 사용자의 선택으로 5% 정도 제작자의 광고가 나오게 됩니다. 즉, 광고 일부를 프로그램 제작자에게 기부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기본값은 off 상태입니다.

애드센스(AdSense) 등 블로그나 게시판의 광고 시장이 점점 커지고 있다는 점을 생각한다면, 검증되지는 않았지만 이 방법으로 수익을 낼 가능성도 있습니다. 다음(Daum)에서 애드센스와 같은 광고 프로그램을 준비중이니 만큼 행운이 따라준다면 괜찮은 수익을 낼 수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