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메인용 구글 메일(Gmail) 사용 팁
최근 구글(Google) 서비스들이 간단히 리뷰를 할 만한 것들이 아니라서 팔글 블로그의 포스팅이 늦어지고 있습니다. 사용해 보고 리뷰를 하자라는 원칙 때문이니 이해해 주시리라 믿고, 그 사이에 자신의 도메인으로 메일을 만들 수 있는 도메인용 구글메일(GMail)의 팁 한가지를 소개합니다.
도메인용 구글 메일(한글 정식 명칭 - 도메인용 Gmail)은 도메인만 있으면 네임서버를 세팅해서 구글 메일을 자신의 도메인으로 사용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구글의 무료 메일 서비스입니다. 보통 웹 호스팅 비용에 비해 메일 호스팅이 더 비싼 것을 알 수 있는데, 이것으로 블로거는 메일은 도메인용 구글 메일로, 블로그 호스팅은 티스토리로 해서 자신의 주소로 완벽한 블로그 환경을 만들 수 있게 되었습니다.
도메인용 구글 메일을 사용하는 분들은 당연히 구글 메일 계정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다시 말해서 도메인용 구글 메일을 만든다면 두개의 이메일을 운용해야 한다는 것인데, 이것이 생각보다 불편합니다. 보통 구글의 모든 서비스는 로그인 상태에서 바로 운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도메인용 구글 메일을 사용하기 위해서 로그아웃을 해버리면 다른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또다시 로그인 해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럴 경우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구글 메일의 특이한 기능 두가지를 이용합니다.
메일 전달 + 다른 주소로 메일 보내기
메일 전달은 구글 메일로 메일이 올 경우 다른 메일로 자동으로 전달(포워딩)되는 서비스이고, 다른 주소로 메일 보내기라는 것은 한번의 인증만 거치면 구글 메일에서 마치 다른 주소에서 보낸 것 같은 처리가 가능합니다.
글로 쓰면 좀 복잡한 것 같지만, 화면으로 보면 매우 간단합니다.
이 두가지 기능을 조합하면 두개의 구글 메일을 한 계정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팔글 블로그에서도 이 기능을 이용하여, repl.net메일을 구글 메일에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팁 플러스. 구글 메일을 이용한 스팸 메일 제거하기
구글 메일의 스팸 제거 엔진은 그 성능이 매우 뛰어납니다. 일반 메일에서 포워딩만 설정해 준다면 위와 같은 방법으로 스팸이 제거된 메일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아쉽게도 한국 대부분의 포탈은 메일 포워딩을 지원하지 않고, 일부 POP3만을 지원합니다. 구글은 메일 포워딩을 지원하고, POP3다운로드만 지원하고 서버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포탈 메일을 구글 메일에서 사용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만약 자체적인 메일 서버를 운영한다면, 구글 메일의 스팸 엔진만을 사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리눅스의 센드메일이나 큐메일의 경우 메일 포워딩을 구글 메일로 시키면 됩니다. 다만, 윈도우의 경우 메일 포워딩은 기본으로 지원하지는 않고, 익스체인지 서버를 설치해야만 포워딩이 가능하게 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