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를 사랑한 구글 가제트(Google Gadget)

1 minute read

구글 가제트(Google Gadget)는 야후 위젯과 비슷한 용도로 사용되어, 복잡하지 않은 프로그램을 비교적 쉽게 제작할 수 있기 때문에 수천가지가 개발되어 범용 플랫폼으로 말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구글 가제트의 옵션 설정 부분, 화면은 스도쿠

이런 구글 가제트는 구글 개인화 홈페이지나 구글 테스크톱의 사이드바, 혹은 구글 웹페이지 크리에이터 등의 구글 플랫폼에서만 사용이 가능했는데, 구글은 구글 가제트를 별다른 등록 없이 웹사이트에 쓸 수 있는 코드를 공개했습니다.

구글 가제트는 대부분의 언어로 개발 가능하고, 심지어 자바스크립트로도 제작할 수 있기 때문에 간단한 프로그램이라면 가제트 혹은 위젯(Widget) 플랫폼에서 개발하는 것은 이미 일반화가 되었습니다. 물론 인증 문제가 엄연히 존재하므로 기업에서 사용하기엔 무리가 있지만, 인증이 필요없는 서비스 같은 경우 구글 가제트를 사용하면 편리한 기능을 손쉽게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런 구글 가제트가 웹사이트 어디에나 적용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이미 구글 개인화 페이지에 등록된 가제트만 1200개가 넘고, 그 중에는 퍼즐이나 시계, 캘린더 등도 있기 때문에 템플릿 혹은 스킨을 바꿀 수 있는 구글 블로거나 티스토리에 적용이 가능합니다.

디자인을 변경을 위해서 제목과 몇가지 테두리를 제공하며, 크기를 지정해 줄 수 있는 옵션도 기본적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구글 가제트를 웹사이트에 적용하는데 주의할 점은 웹페이지에 strict 모드를 선언해 주면 크기 옵션이 작동되지 않습니다.

<!DOCTYPE html PUBLIC “-//W3C//DTD HTML 4.0//EN” “http://www.w3.org/TR/REC-html40/strict.dtd”>

위의 선언문은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것이지만, 구글 가제트를 사용하기 위해선 선언을 삭제해야 합니다.

웹페이지를 위한 구글 가제트에서 구글 가제트 리스트를 볼 수 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