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뉴스(Google News)도 해킹
구글의 해킹 전성시대인가요? 구글 뉴스 알리미의 한글판으론 처음으로 악의적인 스팸 뉴스가 전송되었습니다. 이 뉴스는 자동화된 프로그램으로 기사가 만들어 진 것으로 보이고, 말도 안되는 뉴스를 구글 뉴스에서 인용해 알리미로 전송해 주었습니다. 몇가지 조사를 통해서 그 실체를 알아보겠습니다.
이번에 해킹한 구글 뉴스의 소스는 사인21이라는 곳으로 2006년 10월 16일에 등록되었습니다. 이 도메인은 원래 옥외광고등 사인물 전문 입찰사이트였지만, 폐쇄된 후 악의적인 검색엔진 최적화(Black SEO)를 시도하는 회사가 인수 한 것으로 보입니다.
당연하겠지만, 도메인 정보를 보면 모든 정보가 허위로 작성되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위의 도메인을 접속하면 성인 웹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자바스크립트가 익스플로러 전용이라 파이어폭스에선 보이지 않습니다.(이런 시도를 하는 분들은 대부분 익스플로러용으로 만들더군요.)
그러면 제 메일로 들어온 스팸 뉴스와 구글 뉴스에 나온 스크린샷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뉴스는 예전부터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소스에 관한 것인데, 커뮤니티의 글이 구글 뉴스에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한국 대부분의 뉴스는 자체적인 커뮤니티가 있는데, 그것도 뉴스로 알고 보여줍니다.
이런 문제점에 대해서 팔글에서는 구글에 몇번의 메일을 보냈지만 고쳐지진 않고 있는데, 언론이라는 것의 특성상 시급히 시정되어야 할 문제라고 봅니다.
Update
이 글을 쓰는 도중 사인21 도메인의 성인사이트로 이동 현상은 사라졌습니다. 빠르군요. :-)
Update2
@hof 블로그의 구글뉴스에 뜬 성인사이트에서도 관련된 소식을 얻을 수 있습니다.(hof님 감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