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에 최적화된 IE7

3 minute read

구글은 자사 웹사이트의 첫페이지에 구글에 최적화된 파이어폭스 2.0이라는 상단 배너를 선보인 바 있다. 이 광고는 미국에 IE6 사용자에게 보여졌다고 알려져 있고, 많은 이에게 호응을 불렀다. 한국에서도 오픈소스에 많은 기여를 하고 있는 차니님이 관련 글을 블로그에 올려주었다.

하지만, 오래지 않아 구글은 구글에 최적화된 IE7이라는 페이지를 만들고, 몇가지 세팅을 바꾼 상태로 익스플로러7을 배포하고 있다.

구글에 최적화된 익스플로러7

이 페이지는 구글 서버에 올라와 있는 것을 스크린 캡처한 이미지다.

구글에 최적화 됐다는 의미는 구글 검색이 시작페이지로 설정되어 있고, 툴바가 설치되어 있으며, 기본 검색엔진이 구글이라는 의미다. 이런 프로그램은 델이 판매하는 컴퓨터에도 비슷하게 설정되어 있다.

이에 질세라, 구글이 배포하기 전에, 야후도 같은 종류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야후에 최적화된 익스플로러7

이 페이지에서 설명한 것과 마찬가지로, 기본 검색엔진이 야후이고, 툴바가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구글이 검색 페이지에서 보인 상단 배너를 살펴보도록 하자.

구글에 최적화 된 파이어폭스2

“최적화 된”이라는 의미를 오해한다면 구글이 파이어폭스를 지원한다고 볼 수도 있지만, 구글이나 야후는 툴바와 검색엔진을 자사의 것으로 세팅했다는 것을 최적화 했다라고 말하고 있다. 파이어폭스 사용자라면 다소 김빠질 수도 있는 마케팅이라고 할 수 있다.

이 페이지들은 야후의 경우 한글로도 보여지지만, 구글은 아직 한글화가 안된 것으로 보인다.

되도록이면 많은 컴퓨터에 자사의 툴바를 설치하려는 구글과 야후의 안달난 모습 뒤에서 웃고 있는 MS의 얼굴이 보이는 듯 하다.

Update

구글 애드워즈 광고에 IE7 구글판이 실렸다고 필립 렌슨(Philipp Lenssen)이 알려왔다.

USA투데이에 커스터마이징 된 IE7

Update2

인터넷 서비스 업체 이외에도 USA투데이와 같은 업체도 이와 비슷한 커스터마이징 된 브라우져를 배포하고 있ek.

IE 블로그를 참고해 본다면 웨더닷컴도 이와 비슷한 브라우져를 배포할 것으로 보인다.(너른호수님 감사~)

In addition to our release of IE7, Yahoo! has a customized version of the browser available today and over the next few days partners such as Weather.com and USA TODAY will offer their own customized versions. These versions will tailor the user experience with specific toolbars, additional search engines, favorites, and RSS feeds…. IE BLOG

Update3

최적화 된 IE7 이라는 마케팅은 구글보다는 야후가 먼저 진행했다. 바로 위의 원문에 따르면 몇달 전에 계획(혹은 계약)된 것으로 보인다.

차니님은 블로그에 구글이 야후의 디자인을 베꼈다는 마이클 앨링턴의 글을 소개해 주셨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