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드워즈, 공인 전문가 본격 가동
구글 애드워즈에서 공인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프로그램이 본격 가동됩니다.
구글 애드워즈(Google AdWords)는 광고주를 위한 구글의 광고 플랫폼이다. 쉽게 말해서, 광고주는 구글 애드워즈를 이용해서 구글 검색엔진과 구글 네트워크(Google Network, 구글 애드센스 가입 홈페이지를 포함한다)에 광고를 진행할 수 있다. 구글 애드워즈는 전세계를 대상으로 공인전문가(Google Advertising Professional)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데, 2007년 4월 1일부터 공인전문가 프로그램을 확대했다.
구글 광고의 공인전문가에게 구글은 다음과 같은 혜택이 있다고 언급한다.
- Google의 검증을 거친 AdWords 전문가로 인정 받게 됩니다.
- 웹사이트 및 기타 여러 자료에 공식 Google AdWords 공인 전문가 또는 공인 기업 로고를 게재하여 전문지식을 홍보하고 고객을 유치할 수 있습니다.
- 전문가 상태 페이지에는 회사 프로필과 여러분이 Google Advertising Professionals 프로그램의 공인 전문가 또는 공인 기업임을 알리는 Google 검증이 표시됩니다.
- 프로모션 크레딧이 새로운 고객계정에 적용되어 더 많은 비즈니스 창출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일종의 성취감을 만끽할 수 있습니다.
위의 다섯가지 내용 중에서 눈에 띄는 부분은 네번째, 프로모션 크레딧이다. 크레딧은 구글이 프로모션을 위해 만든 일종의 사이버머니로 공인전문가에게 영업을 위한 인센티브를 제공할 때 사용된다. 예를 들어, 공인전문가는 관리할 기업이나 개인을 모집할 때, 프로모션 크레딧을 이용해서 일정 금액의 무료 광고를 진행할 수 있게 한다.
4월 1일부터 공인전문가 강제조항이 신설되어, 이전까지는 전문가 계정만 있으면 쓸 수 있던 것이, 공인전문가 테스트에 합격해야만 더 많은 크레딧을 부여받는다.
공인전문가가 되면 다른 여러 애드워즈 계정을 관리할 수 있는 통합 관리툴을 제공받는다. 특별한 기능이 있는 것은 아니고, 프로모션 크레딧 화면이나 구글 공식 페이지에 공인받았다는 특별한 화면 1개를 제공받는다. 한국에서는 인터애드커뮤니케이션즈가 공인전문가로 등록되어 있다.
공인전문가보다 더 기업적인 프로그램이 생겼는데, 그것이 바로 구글 광고 공인기업이라는 프로그램이다. 공인기업에게 어떤 혜택이 주어지는지 구글은 자세히 알려주진 않고 있다. 구글 광고 공인 기업이 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
- 기업자격을 사용할 수 있는 국가로 되어 있는 청구서 수신주소가 있어야 합니다.
- 두 명 이상의 프로그램 공인전문가를 직원으로 고용하고 있어야 합니다. 직원은 자신의 계정이 아닌 회사에서 등록한 MCC(내 고객 센터) 계정을 통해 공인전문가 자격을 획득해야 합니다.
- 회사의 MCC(내 고객 센터) 계정에서 최소 90일의 총 고객지출이 유지되어야 합니다. 지출요건은 국가별로 다릅니다.
한국의 경우 10만불의 고객지출이 유지되어야 한다. 현재 구글이 공식적으로 밝힌 광고 제휴사(리셀러)는 이엠넷과 다음의 자회사인 나무커뮤니케이션이고, 인터애드커뮤니케이션즈와 같이 공인전문가나 공인기업 조건에 부합해서 활동하고 있는 제휴사도 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