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검색, 성인 키워드 제한 시작과 칠링 이펙트

2 minute read

국내 검색 엔진 거의 전부가 성인 키워드의 인증 절차를 밟고 있는데 반해 구글 검색의 경우 해외 서비스라는 이유로 이에 해당되지 않았지만, 구글 코리아가 본격적으로 만들어지고 난 후 구글은 자사 검색엔진에 성인 키워드에 있어서 실명 인증하지 않으면 검색 결과를 보여주지 않게 됐다.

구글의 키워드 검열

이는 구글 한국 블로그에서 처음으로 알려졌다.

이와는 별도로 한국 정부는 법률에 위반되는 웹사이트를 자의적으로 해석, 각각의 검색엔진에서 관련 내용을 삭제토록 하고 있고, 구글과도 이를 공유하기 시작했다. 이에 구글은 미국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인 칠링 이펙트라는 반검열 비영리 단체의 링크를 한국 검색엔진에서 제공하고 있다.

칠링 이펙트(chilling effects)란 겁주기 효과라고도 번역하는데, 원용진 교수는 이 효과를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이는 규제하는 법이 만들어지면 사람들이 법 때문에 얼어버려서, 규제에 맞게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아예 이용을 안해버리는 것이다. 그렇게 되면, 정치적으로 문제가 있어도 민의를 소통시킬 수 있는 광장이 형성되지 않는다.

웹사이트 칠링 이펙트가 하는 역할은 정부 등 삭제된 페이지의 원본을 별도로 저장하여 보여준다. 웹페이지가 인터넷에서 삭제되는 이유는 저작권에 관련된 이슈가 가장 많지만, 그 밖에 한국의 경우 성인물이나 욕이 심하게 들어간 사이트도 그 대상에 포함된다. 한국의 청소년 보호법은 이런 일을 하기에 적당한 근거가 되고 있기도 하다.

구글 검색에서 일반적인 성인 검색어로 검색하면 최하단에 다음과 같은 문구를 볼 수 있을 것이다.

구글 검색에 나타나는 칠리 이펙트 문구

이 메세지는 검색어 인증과는 별도로 웹사이트의 필터링이 이루어진다는 의미이고, 아쉽게도 구글이 제공하는 링크를 따라가면 관련 문서가 없다는 메세지가 나오지만, 검열을 요청한 기관이 Korea Internet Safety Commission 이라고 나온다.

칠리 이펙트 사이트에 설명된 한국 인터넷 안전 회의

사실 구글의 이와 같은 조치는 저작권 때문에 생긴 것이지만, 한국 정부가 저작권 위반으로 웹사이트를 삭제시키지는 않을 것이므로, 구글 본사의 검색팀이 무언의 불만을 표시하는 것으로 밖에는 해석되지 않을 것이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