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개인화 검색, 비즈니스 에디션

2 minute read

구글은 대부분의 서비스들이 무료지만, 광고 이외에도 몇가지 서비스는 기업용의 유료 상품이 존재한다. 특히 구글 애플리케이션은 구글의 유료 서비스 중 가장 유명할 것이다. 널리 알려지진 않았지만, 구글은 ASP용의 유료 검색인 구글 개인화 검색의 비즈니스 에디션을 조용히 론칭했다.

일반적으로 구글 검색을 기업에서 이용하기 위해선 구글 미니(Google Mini)라고 불리우는 하드웨어를 같이 구매해야 하지만, 이 상품은 ASP로 이용이 가능하고, 검색 결과를 XML로 받아와서 검색엔진을 꾸미는 행위도 공식적으로 허가한다.

구글 개인화 검색은 개인의 경우 무료로 이용할 수 있고, 애드센스 계정을 연결해서 수익을 올릴 수도 있다는 점에서 애드센스의 검색용 애드센스와 비슷한 면이 있다. 하지만, 애드센스 버젼에 비해서 구글 개인화 검색은 더 많은 옵션을 사용자에게 제공한다. 이 부분은 팔글에서 리뷰한 이전 글인 구글 검색엔진을 내가 만든다, 업그래이드 구글 쿱(Co-op)을 참조하길 바란다.

구글 개인화 검색의 비즈니스 에디션은 무료 버젼과 크게 다르다. 1년에 미화 100불을 구글 체크아웃으로 지불하면 사용할 수 있는 비즈니스 에디션의 가장 큰 차이점은 검색 결과를 XML로 제공한다는 점이다. 이것은 이 제품을 이용해서 전혀 새로운 디자인의 검색 엔진을 사용자에게 서비스할 수 있다는 의미다.

구글 개인화 검색의 비즈니스 에디션 명세서

구글 검색의 결과값을 받아서 새로운 디자인을 입히는 것이 지금도 해킹으로 가능하고, 지금은 지원하진 않지만, 구글 검색 API를 이용해서 비슷한 효과를 낼 수 있었다. 하지만, 이 모든 행위는 구글이 공식적으로 지원하지 않는 편법이며, 가끔 이런 식의 서비스는 구글에 의해 막히기도 한다.

XML을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은 매력적이지만, 이 제품의 치명적인 단점은 웹검색을 지원하지 않고, 애드센스를 넣을 수도 없다는 점이다. 즉, 구글 개인화 검색의 비즈니스 에디션을 사용하게 되면, 자체 웹사이트만을 검색할 수 있으며, 외부 사이트는 검색 대상에서 제외된다. 그리고, 애드센스를 넣어 수익을 올릴 수도 없다.

자체 검색엔진을 운영하고 싶은 기업에게 좋은 솔루션이 될 것으로 보이며, 현재 이 제품의 가격은 5,000페이지뷰가 1년에 100달러, 50000페이지뷰가 500달러이고, 그 이상은 구글에 직접 연락해야 한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