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 물어보는 구글에 대한 궁금증

5

구글에 대한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어떤 분들은 메일로 구글에 대한 질문을 보내곤 한다. 대부분 비슷비슷한 질문들인데 구글 공식 블로그에 소개된 내용을 포함해서 열가지로 정리해 봤다.

1. 구글 검색결과에서 노출되고 싶지 않은데 어떻게 해야 하나?

구글 검색결과에 노출되기 싫다면 robots.txt이나 메타태그를 이용하면 되지만, 기간이 오래 걸린다는 단점이 있다. 가장 빠른 방법은 구글 웹마스터 도구(Google Webmaster Tools)를 이용하는 것인데, 특정 페이지 혹은 디렉토리를 삭제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물론 아주 급하다면 구글코리아에 공문을 보내본다.(전화로 이런 업무를 해 주진 않는다.)

2. 구글 검색결과에 노출되지 않는다.

올해 중순 KT에서 해외 트래픽에 대한 단가 인상이 있었다. 몇몇 호스팅 업체에서 해외 트래픽을 차단한 경우가 있는데, 차단을 풀어달라고 해 본다. 이 것이 원인이 아니라면 블랙리스트에 올랐는지 확인해보도록 한다.

3. 구글과 제휴를 하고 싶은데?

현재까지 구글 코리아에서 기업과 파트너십을 담당하는 부서는 광고 밖에 없다. 만약 애드센스와 관계가 있다면 구글 코리아 애드센스 영업팀에 문의를 하면 된다. 연락이 안된다면 홍보담당자와의 컨택도 가능할 것이다. 광고가 아니라면, 구글이 먼저 제안할 때까지 기다리자.

4. 구글 맵을 상업적 용도로 사용할 수 있나?

구글 맵은 구글의 모든 서비스 중에서 제휴 가능성이 가장 높다. 이미 외국에선 구글 맵을 이용한 서비스 개발이 상당수 진행되고 있다. 구글 맵은 자사 홈페이지를 통해, 여러가지 라이센스 조항을 소개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경우 무료로 쓸 수 있다.

만약 사용자에게 돈을 받지 않는 공개 서비스라면 걱정할 필요가 없다. 더 빠른 속도나 구글 맵 API 이상의 커스터마이징을 원할 경우, 구글 맵 엔터프라이즈 계약을 하면 되지만, 아시아에서는 서비스되지 않는다.

5. 구글은 어떻게 돈을 버나?

정말 많이 받는 질문인데, 매출로 회사를 평가한다면 구글은 누가 뭐래도 광고 회사다. 회사의 자원의 8할을 광고(애드센스&애드워즈)에 쏟아 붇고 있으며, 많은 광고 솔루션 중에서도 대부분의 매출을 구글 검색광고와 애드센스에서 올린다. 올해 2분기 광고 매출은 약 102억달러로 구글 총 매출의 97%를 차지하고 있다.

6. 회사 메일로 구글메일을 사용한다. 메일을 보고 있으면 경쟁사 광고가 뜨는데 없앨 수 없나?

돈을 내지 않는 한 그 광고는 사라지지 않는다. 구글 앱스 프리미어 에디션을 사용하면, 광고를 없앨 수 있다. 가격은 계정당 1년에 50불이고 25기가의 용량을 제공한다.

7. 구글코리아 애드센스 관련 부서에 근무하게 됐다. 괜찮은 곳인가?

구글이 개발자 중심인 것은 분명하고, 개발자가 아니라면 내가 해 줄 말은 없을 것 같다. 다만, 여자가 많고 경우에 따라서 아시아 다른 나라로 진급할 가능성이 다른 직장보다는 높다. 야후코리아도 마찬가지지만 광고 영업 파트는 실적 위주로 평가되기 때문에 어디나 성과에 대한 스트레스는 있는 것 같다.

8. 네이버는 검색하면 뉴스, 블로그, 지식인 등 많은 컨텐츠가 나오는데 구글은 너무 썰렁하다.

구글은 필요할 때 사용하면 좋다. 네이버에서 원하는 정보가 있으면 네이버를 쓰라고 권하고 싶다. 하지만, 구글 뉴스구글 블로그 검색은 한번은 소개하고 싶은 검색 서비스다.

9. 구글에 대해서 잘 아는 것 같은데, 구글 직원인가?

내가 구글러라면 구글에 대한 블로그를 운영하기 위해서 최소한 부사장이나 시니어 매니져급은 되야 한다. 국내 구글러들 조차 개인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은 한명도 없다. 구글에 대해 잘 아는 이유는 처음으로 선택한 블로그 테마가 구글이기 때문인 것 같다.

10. 정말 애드센스로 밥벌이가 되나?

애드센스의 수익률이 여타 광고보다 좋은 것은 사실이지만, 애드센스 만으로 300만원의 월 소득을 올리기 위해서 하루 순수 방문객이 5만명인 웹사이트를 운영해야 한다. 이 정도 규모의 웹사이트라면 랭키닷컴으로 2,000등 안에는 랭크되어야 한다.

About Author

구글 전문 블로그 "팔글-인사이드 구글"을 2003년 부터 운영했으며, 애드센스와 유사한 애드얼라이언스의 기획&개발에 참여한 바 있다. IT 기업들의 생태계에 대해 관심이 많으며, 광고, 디지털 콘텐츠 판매 등 여러가지 실험을 진행하고 있다.

5 Comments

  1. 5번 1,027만 달러가 너무 적은 것 같은데요.
    설명에도 괄호 안에 (in thousands, …)라고 되어 있고..

  2. 10번 질문에 대한 답이 명쾌해서 인상적입니다 ^^
    막연하게 ‘될 것이다’ 혹은 ‘가능하지만 쉽지 않다’라는 답보다, 더 임팩트가 큰 답이네요 ^^

  3. 팔글님, 반갑습니다. 저는 it블로거모임의 막내 넷물고기 김수연입니다. (^^) 말로만듣던 팔글운영자님이 저희모임에 오시니 이거야원,, 장난으로 시작한 모임에 거장분들이 속속 들어오십니다그려 ㅎㅎ 자주뵙겠습니다.

하나의 댓글은 블로그를 풍성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